코로나 19가 아직 진행중인 상황에서 정부는 6월 10일부터 다중이용시설(노래방, 탁구장, 실내 운동시설, 클럽 등)에 방문할 때에는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를 사용하라고 의무화하였는데요. 

 

 


방문 장소에서 확진자가 발생 시 빠르게 방문한 사람의 정보를 알 수 있기에 도입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수기로 매번 명단을 작성하기 번거롭고 허위 작성도 많아 QR코드 체크인 시스템은 매우 필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바로 사용자 식별이 가능하고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는 1분이면 가능합니다.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하는 이유는 본인인증을 통해서 온라인에 방문기록을 남기기 위해서 입니다. 수기로 명부를 작성하는데 번거로움을 해소하며 허위 기재를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 확진자 발생 시 더 빠르고 정확한 역학조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및 사용이 고위험시설 출입시 의무사용하도록 되었습니다. 

 

QR코드란

QR코드 만들기 앞서 QR코드란무엇인지 알려드립니다. QR코드는 'Quick Response Code'의 약자로 빠른 응답을 하는 코드라는 의미입니다.

 

 


QR코드는 2차원 바코드로서 흰색과 검정색으로 패턴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보가 담긴 사각 문양 코드라고도 합니다.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 등 정보도 담을 수 있으며 영어와 숫자는 최대 4,296자, 문자는 2,953b, 숫자는 7,089자까지 담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바코드의 고속인식으로 판매, 모바일쿠폰, 광고, 생산,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이고 있습니다.

이런 QR코드가 명함을 대신하기도 하고 어떤 사이트로의 이동도 가능했는데 이번에는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도입하여 코로나 역학조사를 위한 방역 데이터로써 활용되고 있습니다.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2가지 방법

이제 성당 미사나 교회, 학원,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려면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는 필수입니다. 학원과 PC방도 설치 의무화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주로 고위험 시설 출입 시 이용을 위해 네이버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방법은 아래와 같이 그대로 따라하면 무척 간단합니다.

 

 

1. 네이버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1. Play 스토어에서 네이버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을 경우 가입을 진행합니다.)

 

 

 

 

2.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위해서 상단에 빨간색 박스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상단 우측에 'QR체크인' 을 누릅니다.

 

 

4. 집합시설 출입을 위한 QR 체크인 화면이 열립니다. 읽어보신 후 개인정보 수집 제공 동의에 체크 후 확인을 누릅니다.

 

 

5. 네이버 휴대전화 인증을 진행합니다. 핸드폰 번호 입력 후 '인증 요청'을 하면 인증번호가 전송됩니다.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가 한층 가까워집니다.

 

 

 

6. 인증완료시 QR코드가 표시되며 입장을 위한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완료됩니다.
다중시설 입장시 입장하려는 시설의 담당자에게 위의 QR코드를 보여주면 됩니다.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를 한번에 정리하면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만약에 친구나 지인에게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를 알려주신다면 아래사진을 이용하셔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완료된 후 화면에 보이며 몇 초 후 'QR코드 유효시간 초과'로 다시 시도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를 띄웁니다. QR코드 만들기 후 QR코드가 없어졌을 시 재시도 버튼을 누르면 다시 QR코드가 생성되어 보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참고로 QR코드는 4주마다 휴대전화 인증을 진행해야합니다. 이렇게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후 사용된 QR코드는 코로나 역학조사가 필요할 때 이용되지만 4주 후에는 자동 폐기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후 스캔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보통 백화점, 마트, 아울렛, 스포츠용품, 슈퍼마켓 등에서 구매한 제품의 택이나 제품포장지를 보면 바코드가 찍혀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바코드들은 마트, 슈퍼마켓, 백화점 등에서 물건

make-a-better-place.tistory.com

 

 

2. 카카오톡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네이버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으로 쉽게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깔아 두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 어플을 이용하는 것도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에 쉬운 방법입니다. 그러면 익숙한 카카오톡으로 QR코드 체크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카카오톡 공식채널에서 설명하는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방법을 아래 그림 및 제가 실행시킨 화면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 시킵니다.

 

 

2. 그리고 카카오톡 하단에 (1) # 을 누릅니다. 그리고 (2) 코로나 19를 누르면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가 준비가 됩니다.

 

 

3. #코로나19 탭으로 이동한 후, 화면 가운데 있는 [QR 체크인]이라는 버튼을 누르도록 합니다. 참고로 이 화면에서 일자별 확진자, 누적확진, 격리해제/사망, 검사현황 등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4. 처음하게되면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위해서 개이정보 동의 및 인증을 실행하셔야 합니다.

 

 

5. 그러면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만들기가 완료된 QR코드를 이용하려는 시설 담당자에게 보여주시면 입장이 가능하십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및 사용하기가 시작되다.

 

 

7/1일 부터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를 하고 감성주점, 헌팅포자 등을 방문할 때 QR코드를 찍지 않은다면 최대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한달간에 계도기간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현재 고휘험시설로 지정되어 QR코드 전자출입명부를 이용한 출입이 지정된 곳은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실내집단운동(줌바, 태보, 스피닝 등 격력한 GX류), 실내스탠딩공연장, 물류센터, 방문판매, 대형학원, 뷔페식당 등 입니다.

 

만약 위반할 경우에 해당 사업장에는 3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하지만 사용자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어떤처벌을 할지에 대한 조항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일률적인 조항보다는 사건 사례별로 관리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감염병 위기 단계가 3~4단계인 '경계', '심각' 단계에서믄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및 사용하기가 한시적으로 적용되며, 2단계 이하일 경우에는 QR코드 만든기 및 인증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코로나 19가 빨리 끝나 안정된 일상을 누리면 좋겠네요.



이상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였습니다. 

 

 

미래행복부자 입니다.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제 글이 재미있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