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이 광고를 기억하시는 분들이 아마도 많을 것 같습니다. 당시에 이준기 씨가 광고를 하고 선풍적인 인기와

여러 가지 패러디를 많이 만들었던 광고(CF)이었습니다.

과연 어떤 대단한 석류 효능이 있길래 미녀가 좋아한다고 광고를 하였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석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A to Z)

석류(石榴)는 석류나무의 열매로 지름이 6~8cm 정도이며 단단하고 반질반질한 느낌이 나는 붉은색 외피를 가지고 있으며, 내부는 약간 노르스름한 내껍질이 안쪽에 있는 석류알들을 감싸고 있습니다. 덜 익은 석류알은 분홍빛 즙이 조금 묻은듯한 투명한 과육을 지니고 있으며, 잘 익은 석류알은 진한 핏빛 같은 어두운 붉은 빛을 띠고 있습니다. 

석류알(종자)을 싸고 있는 과육은 잘 익었을 경우 적당히 새콤달콤한 맛과 상쾌한 맛이 나기 때문에 이를 차갑게 해서 먹거나 화채나 샐러드 등에도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석류의 속을 까면 석류알이 가득 들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동서고금에서 다산, 풍요의 상징이 바로 석류였습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석류 효능으로 석류나무 열매의 껍질은 석류피(石榴皮)라고 불리며 설사, 복통, 이질에 효과가 있으며 촌충 구제약으로도 쓰였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때 말린 껍질을 달이고 꿀과 함께 물에 타서 마시게 되면 기침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즙이 흰옷에 묻게 되면 옅은 분홍색 빛으로 금방 물들게 됩니다. 실제로도 페르시아 시대부터 염료로도 사용이 되었습니다.  석류를 염료로 면옷을 염색하게 되면 화학반응에 의해 면조직이 삼베처럼 변하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석류 효능

석류의 별명이 '부활의 열매'입니다. 12개월간 무월경이었던 40~6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실험결과 8주 동안 석류 농축액을 먹은 결과 약 4주 뒤부터 안면홍조, 우울증, 불면증 등의 11가지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석류 효능으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타닌, 안토시아닌, 엘라그산을 포함한 세 가지 유형의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을 높은 수준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석류에 있는 항산화 성분은 심장에 이점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즉, 혈압을 낮추고 동맥의 플라크 형성의 증대하는 시간을 늦추는 기능을 하며, 혈류 개선 및 동맥이 두껍고 경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석류는 미토파지(마이토파지)를 활성화합니다. 미토파지는 미토콘트리아를 청소하는 과정입니다. 미토콘드리아가 최상의 상태가 되도록 만들어 정상 세포 기능 및 항상성에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 및 장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Nature Metabolism'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석류에 있는 장 박테리아 유발 대사 물질 '엘라기타닌인 유로리틴 A'가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하여 노화 과정을 늦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석류에 대한 효능 중 어느 연구에서 석류 추출물이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의 생성을 차단한다고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이 모르는 사실 중에 하나는 석류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90% 가 과육이 아닌 껍질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석류 껍질은 과육에 비해 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훨씬 더 높은 수준으로 방지하는 것도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석류알만 먹고 버리게 된다면 기대했던 많은 효능을 얻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석류를 먹는 방법

석류를 먹는 방법은 과일 그대로 섭취하거나 석류 청, 석류 젤리스틱, 석류즙, 석류 원액, 석류 주스 등 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먹는 방법도 좋지만, 고흥군 친환경석류연구회 정회전 회장은 "석류는 과육만 먹는 것보다, 껍질과 씨까지 통째로 즙을 짜서 음료형태로 먹어야 유용성분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석류즙 잘 먹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첫째, 저온 추출방식으로 만든 석류즙을 먹으세요.
국내 시판중인 석류즙 80~90% 는 원물을 뜨거운 물에 끓인 뒤 압착해서 추출하는 열수 추출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대부분의 영양소가 파괴될 수 밖에 없는 방식입니다. 시험결과 100 ºC 이상에서 수용성 비타민 C가 70%이상 파괴되었으며 121 ºC 이상에서는 100% 파괴 되었다고 합니다.

 

둘째, 효소 추출한 석류즙을 드세요.
석류와 같은 식물세포의 영양분은 세포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안의 영양분을 흡수하려면 세포벽을 분해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체에는 세포벽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대부분 배출하게 됩니다. 대구카톨릭대학교 홍주헌 연구팀 발표 논문에 의하면 퀴노아에 효소를 처리하여 추출하면 총 폴리페놀 함량이 2.6배,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5배 증가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 가루에 탄수화물을 분해 효소로 처리하면 항산화성분인 페놀산의 함량이 20배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석류즙 먹는 법은 저운 추출방식을 사용했는지, 효소 추출한 석류즙인지 확인하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석류에 관한 이야기를 마무리하며

석류 효능 및 먹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쳤습니다. 단순히 약으로 된 항산화 성분이라던지 여러 영양소를 먹을 수 있겠지만 실제로 자연으로 부터 생성된 음식을 자연스럽게 섭취하는 것이 우리 몸에도 무리가 안가고 더 좋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및 건강식으로 모두 모두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